치열
항문 피부가 찢어지는 질환의 이해와 치료
치열이란?
항문 피부 열상의 정의와 증상
치열은 항문하부의 피부가 찢어지는 병으로 대변볼 때 항문이 찢어지는 듯한 통증을 느끼고, 피가 뚝뚝 떨어지기도 하며 대변본 후 뻐근한 통증이 수분, 혹은 수시간 지속됩니다.
🔸 초기 증상
작은 상처가 났을 때에는 약간 따끔한 정도로 아프기만 하고 화장지에 피가 조금 묻는 정도입니다.
🔸 진행된 증상
대변에 의한 충격이 반복되면 상처는 넓어지고 깊어져 상처의 바닥에는 괄약근이 노출됩니다.
이 정도로 되면 배변후의 통증이 너무 심해져 화장실에 가기가 두려워지기도 합니다.
❓ 항문이 찢어지는 원인은 단단한 변?!
치열은 대개 변비로 인한 딱딱하고 굵은 변이 원인이 됩니다. 때론 심하게 반복하는 설사 때문에 항문이 찢어지기도 합니다.
⚠️ 문제는 상처가 반복되다 보면 노출된 근육의 섬유화가 진행되어서 원인이었던 변비나 설사 없이도 스스로 악화되어간다는 것입니다.
치열의 분류
급성과 만성 치열
🟢 급성치열
정의: 증상이 생긴지 2개월 미만이거나 상처가 작은 경우
✅ 약물 치료로 완치될 가능성이 있는 상태입니다.
🔴 만성치열
정의: 증상이 생긴지 2개월 이상이거나 상처의 기저부에 괄약근이 노출될 정도로 상처가 큰 치열
자주 찢어지면 상처의 안팎으로 혹이 생기거나 상처로 세균이 들어가 곪은 후 치루가 생기기도 합니다.
⚠️ 만성 치열이 되면 약물 치료로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는 있으나 자주 재발하게되므로 수술이 불가피해집니다.
치열 치료 방법
단계별 치료 접근
🟢 급성치열 치료
💊 보존적 치료
온수좌욕
약물치료, 연고나 좌약
고섬유식이
변비방지
💡 예방을 위한 핵심 원칙
급성치열에서 항문이 좁아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변을 굵게 봐서 항문이 좁아지는 것을 막아야 하며 동시에 상처가 반복해서 생기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.
✨ 해결책: 변을 굵고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섬유소를 섭취하는 것이 기본입니다.
🔴 만성치열 치료 – 수술이 필요
🏥 수술적 치료
이미 항문내괄약근의 변화가 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 섬유화된 내괄약근의 부분절단이 필요합니다.
✂️ 내괄약근 부분절단술
섬유화된 내괄약근을 부분적으로 절단하여 근본적인 치료를 시행합니다.
🔧 피부판이식수술 (항문성형수술)
적용 대상:
항문이 지나치게 좁아져 있는 경우
항문 수술 후 생긴 치열
내괄약근부분절단 수술 후에 재발한 경우
수술 목적: 항문이 원활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고 적당한 크기로 변을 잘 보도록 해주는 수술입니다.
※ 내괄약근부분절단 수술만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정도로 항문이 망가진 경우에 시행합니다.
